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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괴물' 정보 줄거리 의의 : 탁월함 성찰

by sseh 2023. 11. 25.

 

정보

영화 괴물은 예술성과 오락성, 대중성과 독창성을 모두 인정받아 오늘날 가장 영향력 있고 혁신적인 시네아스트(Cineaste)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세계적 거장 봉준호 감독의 세 번째 장편 영화입니다. 20067월에 개봉하여 장르를 초월한 이 걸작은 공포, 드라마, 사회적 해설이 독특하게 혼합되어 전 세계 관객을 사로잡았습니다. 송강호, 변희봉, 박해일, 배두나, 고아성 등의 영화 배우가 출연하였으며, 한국에서 천만 관객을 돌파했습니다. 영화 괴물의 이야기적 탁월함, 기억에 남는 등장인물, 그리고 그것을 한국 영화의 특징으로 굳힌 영향을 낱낱이 살펴보며 깊이 파고들어 봅시다..

 

 

줄거리

2000년 어느 날, 한 연구소에서 발암 물질인 포름알데히드를 하수구에 버림으로써 이 발암물질은 대량으로 서울 한강에 흘러들어 갑니다.. 한강에 살고 있던 한 물고기는 유출된 독약의 영향으로 인해 유전자 돌연변이가 일어나 상상을 초월하는 괴생물체로 변합니다.

2006, 아버지 희봉과 아들 강두는 한강 시민공원에서 매점을 꾸리며 사랑하는 외동딸 현서와 함께 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강두는 공원 물가 쪽에 사람들이 모여있는 걸 보게 되었고, 자세히 보니 한강 다리 위에 정체 모를 생물체 하나가 매달려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재미난 구경거리라고 여기며 손에 들고 있던 맥주와 과자들을 던지자, 그 생물체는 순식간에 모습을 숨겨버렸습니다. 강두 역시 흥미를 잃고 그만 돌아가려는 순간에 한강 둔치에 올라와 사람들을 쫓아오는 거대한 괴생물체 한 마리를 발견합니다. 강두를 비롯한 사람들은 혼비백산하여 도망치기 시작했고, 평화롭던 공원은 순식간에 공포의 아비규환으로 변했습니다. 도망가던 강두의 눈앞에서 사랑하는 자신의 딸 현서가 괴생명체의 꼬리에 붙들려 끌려가는 충격적인 광경을 목격하게 됩니다. 그 이후 현서가 죽었다고 생각한 강두와 그의 가족들은 오열했고 시민공원에 있던 사람들은 바이러스 감염위험이라는 이유로 병원에 격리됩니다. 병원생활 첫날밤, 강두는 한통의 전화를 받게 되는데, 그 전화는 다름 아닌 현서에게서 걸려온 것이었습니다. 다음날 의사와 경찰에게 현서가 살아있다는 사실을 알렸지만 모두들 그가 딸을 잃은 충격으로 환청을 들었다고 여기며 강두를 미치광이로 취급했습니다. 이에 분개한 강두의 가족들은 직접 현서를 찾겠다는 심산으로 탈출을 감행했고 모두 지명수배자가 됩니다.

고군분투 끝에 괴물과 맞섰지만 희봉은 결국 괴물에게 죽게 되고 강두는 경찰들에게 잡혀 다시 끌려가게 됩니다. 한편, 강두의 남동생인 남일은 낯선 누군가의 도움으로 현서가 원효대교 북단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지만 경찰들을 피하려다가 다리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그런 상황에서 현서는 하수도에서 탈출하기 위해 옷가지로 밧줄을 만들어 탈출하려 했지만 결국 괴물에게 잡아먹히게 됩니다.

강두는 전두엽 조직을 채취당하고 의사들과 간호사들에게 분노하여 자신이 있던 컨테이너를 탈출하고 원효대교로 구급차를 타고 가고 남일은 자신을 살려준 노숙자와 함께 원효대교 북단으로 향합니다. 한편, 한강에서는 시민들이 강두를 풀어주고 에이전트 옐로 살포를 중단하라고 항의합니다. 그때, 한강에서 괴물이 나타나고 경찰들은 괴물에게 총을 쏩니다. 강두는 그것을 보고 경찰을 때려눕힙니다.

강두는 간신히 현서를 괴물의 입에서 꺼내지만 현서는 이미 죽어있었고, 강두는 분노하여 괴물을 창으로 공격합니다. 그때 노숙자가 휘발유를 괴물에게 뿌리고 강두의 여동생인 남주가 불화살을 괴물에게 쏴서 괴물은 불에 타게 됩니다. 그리고 강두가 괴물의 입에 창을 찔러 넣으면서 괴물은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강두는 괴물의 입 속에서 살아남은 아이인 세주를 입양하고 새로운 가족을 만들어 다시 함께 살아가고자 노력합니다.

 

의의

괴물 비유: 영화 괴물은 관객들에게 환경적 태만으로 태어난 괴물 같은 생명체를 소개하며 스릴 넘치고 생각을 자극하는 이야기의 장을 마련합니다. 유독성 폐기물이 한강에 버려져 생긴 이 생명체는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미치는 결과에 대한 은유가 됩니다. 문제가 있으면서도 사랑스러운 가족인 영화 속 주인공들이 이 생명체의 공포에 맞서면서, 이 영화는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텔링으로 우화적 요소를 매끄럽게 엮습니다. 괴물은 사회 문제의 상징이 되어 "괴물"을 단순한 생명체의 특징 이상으로 변화시키며 인간과 자연 사이의 섬세한 균형에 대한 논평입니다.

캐릭터의 역동성과 감성의 울림이 있는 영화 '괴물'의 핵심은 비상한 상황에서 고군분투하는 가족의 강렬한 묘사입니다. 각각의 개성과 약점을 지닌 캐릭터들은 영화에 감정의 깊이를 더해줍니다. 우왕좌왕하면서도 단호한 아버지부터 탄력 있는 딸까지 괴물 같은 배경 속에서 관객들은 그들의 고군분투와 승리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인간성을 생명체적인 특징에 불어넣는 봉준호 감독의 능력은 '괴물'을 전체적인 서사만큼이나 캐릭터의 역동성이 강하게 울려 퍼지는 수준으로 끌어올립니다. 캐릭터들에 대한 감정적인 투자는 전형적인 괴물 영화의 경계를 뛰어넘는 영화적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시각적 탁월함과 감독력: 봉준호 감독의 위용은 영화 괴물의 시각적 탁월함에서 빛납니다. 이 영화의 촬영 기법과 특수 효과는 심오하면서도 시각적으로 놀라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가슴을 울리는 액션 시퀀스부터 조용한 성찰의 순간까지, 이 영화의 시각적 언어는 봉준호 감독이 렌즈를 통해 스토리텔링에 능숙하다는 증거입니다. 웅장한 괴물 장면과 친밀한 가족의 순간들의 병치는 다양한 영화적 지형을 탐색하는 감독의 능력을 보여줍니다. ‘괴물은 꼼꼼한 장인 정신으로 관객들을 감정적으로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놀라움을 자아내는 성과를 내었습니다.

 

한국 영화계에서 '괴물'은 장르적 통념을 거스르고 관객에게 지워지지 않는 흔적을 남기는 선구자로 남아 있습니다. 복잡한 서사를 탐색하고 등장인물들과 공감하며 시각적 스펙터클에 경탄하는 과정에서 '괴물'은 생명체적 특징 그 이상의 존재임을 알게 되고, 보편적인 주제와 사회적 성찰을 불러일으키는 영화적 여정입니다. 화려한 출연진과 장르를 초월한 서사가 결합된 봉준호 감독의 천재성은 '괴물'을 단순한 영화가 아니라 그 탁월함을 목격할 수 있을 정도로 운 좋게도 사람들의 마음과 마음에 남는 경험으로 만듭니다. 그로 인해 사람들은 '괴물'의 세계에 몰입하고, 도전하고, 즐겁게 하며, 스토리텔링의 경계를 새롭게 설정하는 영화적 모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