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 동경과 성찰의 여행

by sseh 2023. 11. 26.

 

동경하던 과거의 시간을 여행하는 기쁨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의 중심에는 시간의 경계를 뛰어넘어 열망하고 동경하던 시대를 경험하는 매혹적인 스토리가 있습니다. 배우 오웬 윌슨이 연기한 '미드나잇 인 파리' 속 주인공 길 펜더는 소설가이며, 약혼녀와 함께 파리에 여행을 왔지만 서로 의견이 맞지 않아 각자의 방식으로 여행을 즐기기로 합니다. 혼자 파리의 밤거리를 산책하던 길 펜더는 우연한 계기로 1920년대의 황금시대를 여행하게 되었고, 그 이후 매일 밤 12시마다 특정 거리에서 나타나는 마차를 타고 과거로의 여행을 즐깁니다. 이 영화에서 시간 여행을 추구하는 주인공의 모습은 이미 지나간 과거의 시대에 대한 동경과 갈망을 상징하는데, 이 영화를 보는 내내 관객의 마음에 경험해보지 못했지만 마치 경험한 것 같은 만족감과 그리움, 향수와 같은 것을 불러일으킵니다. 1920년대는 온갖 철학과 문학 등 인문학이 번성하던 르네상스와 같은 시대였으며, 그 시대를 여행한 주인공은 평소에 그토록 존경했던 어니스트 헤밍웨이와 같은 문학계의 거물을 만나 대화를 하고,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아무리 시간이 흘러가도 변하지 않는 가치에 대해 관객들이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을 해볼 수 있게 합니다. 만약 이 영화의 주인공처럼 동경하는 과거의 어느 시대를 여행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사람들은 과거로 여행을 가서 존경하는 우상을 만날 지에 대한 질문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아름다운 파리의 찬란함과 서정적인 모습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는 제목에서 넌지시 말하듯 파리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이 영화를 보게 될 전 세계 각지의 사람들에게 '이토록 찬란히 빛나는 파리의 아름다움을 만끽해 보세요'라는 말로 파리를 경험해 보도록 매혹합니다. 이 영화는 파리의 유명하고 상징적인 장소들과 잔잔한 물결이 춤추는 듯한 분위기를 뽐내는 조약돌 거리를 낭만적인 시선으로 포착하면서 훌륭한 촬영 기법을 통해 파리의 화려하고 아름다운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센강이 흐르는 파리의 중심에서 구석구석으로 뻗어나가는 파리의 골목길을 산책하면서 운치 있는 밤공기를 즐기는 주인공의 모습은 더할 나위 없는 여행의 로망을 보여줍니다. 각각의 영화 장면은 프랑스 수도 파리의 형언하기 힘든 매력으로 그려진 멋진 예술 작품이 됩니다. 이 영화의 감각적이고 서정적인 장면들은 기발하면서도 창의적인 방식으로 영화의 가치를 높여 관객들이 황홀함에 빠질 수 있게끔 만듭니다. '미드나잇 인 파리'는 시간을 통해 관객들을 과거의 시대로 이동시켜 주인공과 함께 황금시대의 화려함을 넋을 잃고 바라보게끔 만들 뿐 아니라 '사랑의 도시'의 매혹적인 아름다움에 몰입하게 만듭니다. 파리의 찬란함과 화려함, 공존하는 서정적인 모습은 '미드나잇 인 파리'에서 마치 은은하면서도 선율이 아름다운 오케스트라의 연주곡을 듣는 듯 자연스럽게 관객들을 감싸 안아 감동을 자아냅니다.

 

등장인물의 역동적인 표현과 영화 속 철학적인 성찰

이 영화에 등장하는 1920년대 황금시대의 인물들의 풍부한 앙상블은 아름답고도 심오한 이야기에 향미를 더합니다. 매력적으로 별난 살바도르 달리부터 마리온 코틸라드가 연기하는 수수께끼의 아드리아나까지, 각각의 등장인물들은 예술, 사랑, 그리고 인간의 삶과 그 가치에 대해 철학적으로 깊이 사색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해 줍니다. 인생의 허무하고 덧없는 순간들을 살아가면서 그 속에서 의미를 찾고 영감을 얻고자 하는 영원한 갈망에 대해 관조적으로 표현하는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는 그저 낭만적인 판타지로 남아있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가치를 드러냅니다. 등장인물들의 대화가 오갈 때 심오하지만 무겁지만은 않고, 재치 있는 모습을 표현하는 것과 서로 관계 맺고 있는 등장인물들의 역동성은 보는 사람들에게 철학을 포함한 인문학에 대한 깊은 사색의 기회뿐 아니라 웃음과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영화 속에서 시계가 자정을 가리키고 주인공이 탄 마차가 굴러가며 과거 속을 여행하게 해 줄 때의 그 마법 같은 장면을 한 번이라도 본 사람은 황홀감에 더불어 마음속의 잊을 수 없는 큰 여운이 남을 것입니다. 우디 앨런 감독의 독창적이고 탁월한 기술과 멋진 스타 배우들의 캐스팅, 그리고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운 파리의 매력이 결합되어 이 영화를 세상에서 가장 빛나는 보석으로 만듭니다. 영화를 보는 관객들이 로맨스를 추구하는 낭만주의자이든, 예술과 문학을 숭배하고 동경하는 사람이든, 단순히 재미있는 이야기를 찾고자 하는 사람이 든 간에 누구든지 아름다운 시대의 풍미와 향미, 인생에 대한 심오하고도 진지한 성찰, 달빛이 비치는 몽환적인 거리 위의 로맨스가 가장 매혹적인 방식으로 얽혀 표현되는 멋진 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